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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산골처리와 해양장 확산 필요성 연구

<동국대 세미나>장사제도 분기점에서 돌아본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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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우리나라 장사시스템의 근간은 화장과 봉안장 및 최근 급격히 부각되도 있는 자연장이다. 장사법의 개정과 화장장려 운동이 본격적으로 출발한 2000년 이후 어언 20년만에 우리 장사제도와 장사 관행이 분기점에 도달했다는 감이 있다. 그 동안 시행되었던 장사제도의 재검토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부설 생사문화산업연구소와 관련 학과가 주관한 “친환경 산골처리와 해양장 확산 필요성에 대한 연구” 란 세미나는 시의적절한 학술행사라고 여겨진다. 동국대 문화관 학명세미나실에서 실시된 금번 학술행사는 제1부 장만석 교수(대전보건대)를 좌장으로 '현대 한국사회의 장법 변환 필요성에 관한 연구(동국대 이승호)' 주제발표와 이에 대한 '신산철원장(늘푸른장사문화원)'의 논평, 그리고 ‘현대한국사회의 산골 확산 현상에 관한 고찰(동국대 이범수교수, 박돈)’이란 주제 발표와 이에 대한 '이철영 교수(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의 논평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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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현대 한국사회의 장법 변환 필요성에 관한 연구'(이승호/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생사문화산업학과)에서는 ‘장법변환과 산골’, ‘산골의 발전방향’을 논하고 결론으로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장례 산업의 성장에만 초점을 맞추었을 뿐, 그 문화에 대한 고찰이 매우 미흡하다. 이런 실태는 앞으로 우리가 맞이할 사회적 문제 해결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 장례문화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살피고 앞으로 우리나라 장례문화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연구해야만 한다.”고 말하고 이어서 “산골은 향후 우리나라 사회의 인구 변화에 따른 현 장례문화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자 안정적으로 지속 가능한 장례문화로서 그 의미가 크다. 다만, 우리나라 산골 역시 개선이 필요한 문제점들을 많이 내포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보편화된 장례방법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많은 발전을 거쳐야 한다.”고 언급한 후 특히 현존하는 장례문화와 사회적 인식을 반영한 산골 절충안을 모색해야 하고 미흡한 시설과 의례공간을 확보해야 하며 정형화된 의례의 구성을 통해 유족들의 슬픔을 치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국가 주도의 산골 정책 실현과 문화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산골에 대한 좋은 선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선례의 형성은 산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보다 빨리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이런 사회 인식의 변화는 우리나라 사회에 산골문화가 널리 정착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산철(늘푸른장사문화원)' 원장은 토론의견에서 “화장시설 내 화장 유골을 뿌릴 수 있는 시설을 장사법에서 마련하도록 되어 있는데도 그렇지 못하다면 그 이유에 대한 조사와 고인을 품위 있게 추모할 수 있는 공간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좀 더 세밀하게 이루어 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이어진 주제 발표에서는 ‘현대 한국사회의 산골 확산 현상에 대한 고찰 (이범수/ 박돈 이상 동국대대학원)’에서 종래 봉안장의 자연장과 산골처리로의 전이 현상을 언급하고 그 파생 영향을 논했다. “기존 매장묘지에서 화장 후 자연장 또는 산골처리 현상이 빈번한 현실을 직시하고 이로 인한 특이한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봉안묘나 봉안당 봉안담에 안치되었다가 골분을 자연장이나 산골 처리후 봉안 용기의 처리가 새로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유골함에 남겨진 고인의 사진이나 이름 등은 유골함의 물리적 폐기 처리 과정에서 소홀히 취급됨으로 말미암아 유족들의 정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농후하다. 향후에도 봉안당에 안치되었던 유골을 산골 혹은 자연장으로 재안치하는 사례가 증가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폐기 유골함의 처리에 대한 대책이 새삼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논했다.


2부에서는 '신성현 교수(동국대)'를 좌장으로 “국토이용 효율화를 위한 해양장 정착화 방안 연구(이선재/ 동국대 불교대학원 생사문화산업학과)”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주제발표자는 일본과 홍콩의 해양장 실태를 고찰한 후 우리나라에서 해양장 정착화 필요성에 대해 사회적 측면, 기술적 측면,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결론에서 “시대적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장묘환경과 화장문화 정착 이후의 대안으로 떠오른 해양장의 당위성으로서 현행 장묘제도와 문화를 보다 더 자연친화적이고 간편하면서 저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고 고인에 대한 추모의 예를 특별한 이변이 없는 이상 시대가 변하더라도 언제까지나 갖추어 나갈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면서 해양장을 정착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3가지를 제시했다.


1) 법률적 재정비 문제 : 세계 각국에서 묘지난의 타개책으로 장려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2008년 법으로 자연장을 허용, 국민복지정책의 일환으로 많은 홍보와 지원으로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는 양상이다. 2012년 박남춘 의원 등이 해양장을 법제화하는 법안을 국회에서 발의했지만 채택되지 못하고 폐기되었고 대신 2011년 국무총리실 발표에 따르면 인천 앞바다에서 관행으로 시행되는 해양장을 법정 장법으로 끌어 들이기 위해 해양환경관리법을 고쳐 바다에 배출할 수 있는 폐기물 종류에 골분을 포함시킨다는 내용을 추가하고 있으나 고인에 대한 예우가 아니므로 아예 장사법을 개정하여 '해양장'을 새로운 장법으로 규정하는 방안을 검토해볼만하다. 또 추모시설 설치는 다른 법령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장사법에 정하는 바에 의한다는 일종의 특별법적 지위 부여를 고려해 볼만하다.


2) 해양장에 대한 홍보 문제 : 2013년 11월 6일 신문기사에 따르면 인천시 관계자는 1000도 이상의 화장로에서 소각된 유골은 환경에 뮤해한 무기질임이 환경부와 해경의 조사로 밝혀졌다면서 법제화가 되면 조례 등을 만들어 육지에서 일정거리 떨어진 곳에서 해양장을 할 수 있도록 공식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내용을 적극 홍보한다면 이용권자와의 선입견을 줄이고 우리 조상들의 추모방법의 하나였던 해양장을 정착화 할 수 있을 것이다.


3)주변 선진 해양장 실시국가와의 상호교류  문제 : 홍콩은 2007년 4월 해양장 제도를 공식적으로 도입해 현재까지 무료 도선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해양장을 적극 장려하고 있고 일본은 2014년 '일본해양산골협회'를 설립하여 일본뿐 아니라 해외까지 가맹점을 두고 103곳 이상의 해양장 업체가 다양한 장례연출로 운영중이다. 이처럼 선진 해양장 실시 국가와 협회 등의 상호교류를 통해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함으로서 우리나라 정사와 장례문화에 맞는 올바른 해양장을 정착화 해야 할 것이다.


이상 해양장 주제 발표에 대한 토론자 '장만석 교수(대전보건대)'는 “이러한 논문이 금후에도 계속 이어지기를 바라며 현재 인천과 부산에서 실시중인 해양장이 법의 사각지대가 아닌 법의 테두리 안에서 좀 더 확산되어 이용자들도 더 좋은 서비스를 받고 해양장 실시회사는 고객만족과 고객감동 차원에서 함께 노력함으로서 좀 더 바람직한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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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는 우리 장사제도에서 그 동안 소홀히 취급되었던 문제들을 조명하고 향후 급격한 사망률과 장례문화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에 주의를 환기한 점에 의의가 있었다. 특히 산골처리 시설이나 해양장 등 시설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소수의 민간 사업자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상당한 진전이 있다는 사실과 산골, 해양장 등의 성행에 뒤따르는 추모문화 전통의 유지와 제고에도 관심을 가져야할 것이며, 향후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있어 이들 민간 사업자들의 동향이나 컨텐츠에 유의하면서 관민이 서로 협력해 나가는 방향이 바람직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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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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