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해외 전문기업 & 전문CEO

공원묘원이 장례행사 회원모집과 토탈 서비스 제공

<세계는지금>로즈힐공원묘원 안광일 장례지도사

안광일, 명함상으로는 'KWANG-IL, AN' (CA. Funeral Director License #3621).....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재 '로즈힐 공원묘원.장례식장' 소속 장례지도사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는 젊은 인재다. 미국 NFDA(장례지도사협회) 임원인 Andres 여사가 기자를 소개해 주어 수차례 메일을 주고받았고 오늘 마침내 한국에서 만났다. 중학교 2학년 때 이민, 장례보험회사에 근무하다가 장례학과 트레이닝을 거쳐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현재는 100년 전통의 'Rose Hills Memorial Park'에서 장례지도사로 근무하고 있다. 반갑게 만나 차와 식사를 나누며 양국의 장례문화와 장례서비스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그의 주된 의도는 한국의 상조회사 등 장례관행과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재미 한국 동포들의 장례서비스에 도입하고 싶은 것이었다. 기자는 한국의 장례업계의 현황과 상조회사에 대해 여러 정보를 제공해 주었고 그는 깊은 관심을 가지고 경청했으며 한편 기자도 미국의 장례현황에 대해 여러 가지 사실을 더 많이 들을 기회가 되어 주었다.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현실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공원묘원에서도 장례 전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소속 회사의 상호도 아예 'MEMORIAL PARK & MORTUARY'다 즉 ‘공원묘원 겸 장례식장’이다. 아예 묘지 고객확보와 동시에장례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전적으로 제공하는 까닭에 될수록 많은 이용회원을 확보하는 것이 회사의 발전에 가장 중요하므로 묘지회사에서는 모집 영업을 중요시하고 영업사원에 대한 교육을 엄격히 실시하여 회원 확보에 힘을 쏟고 있는데 보통 16주 동안 장례서비스, 묘지, 화장 등 전반에 걸쳐 철저하게 교육을 시킨다. 그렇게 고객회원이 확보되면 사전에 상담한 내용대로 장래 자신이 임종 시의 장례행사 내용에 대한 계약을 맺는데 자체의 재력 및 공신력과 함께 보험회사나 보증회사와 연계하여 일시 납입된 금액을 보증해 준다.

 

공원묘원 내에는 묘지 외에 화장장, 장례식장이 겸비되어 있고 로즈힐 공원묘원의 경우 경내에  ‘SKYROSEHALL' ’MEMORIAL HALL‘ 등 대소 규모별 6개의 장례식장이 있고 내부에는 파이프 오르간 등 고급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특이한 것은 장례 뿐 아니라 동일 장소에서 웨딩 이벤트도 거행된다는 것이다. 또 기존 고객에 대한 현장 서비스 외에 드물지 않게 고객의 요청에 의해 장례식이 거행될 고인 연고 교회로 출장을 가서 장례 진행의 전반에 대한 서비스를 거행해 준다.


어느 고객의 경우는 가족들에게 유언을 남겨 자신이 죽으면 화장후 유골을 하와이의 화산이 분출하는 곳에 가서 산골해 줄 것을 유언한 결과 가족 20명이 모두 하와이로 여행을 가서 고인의 유언대로 산골을 해 주었다는 것이다. 유족들은 짧지 않은 기간 고인의 산골을 위한 여행을 함께 하면서 가족 간의 유대와 정을 더욱 돈독히 할 기회가 되었다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고인이 바라던 목적이었다고 한다.


장례기업도 영리를 추구하는 이상 될 수 있으면 많은 매출을 올려야 한다. 보통 장례 기간이 짧게는 2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가 장례회사가 정해 좋은 절차가 있어 그대로 따르다 보니 그렇게 길어지고 비용도 만만치 않게 소요된다고 하며 만약 사정이 있어 일정의 단축을 원하면 기존 시스템을 따르지 않은 별도의 옵션이므로 고가의 옵션비용을 청구 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고인의 장례기간은 장례절차를 진행하는 기간이면서 장례회사가 고객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셈이다.



또 캘리포니아주만 해도 한국인 뿐 아니라 중국인, 인도인, 동남아인, 중남미 인 등 다양한 민족이 어울려 살고 있어 각자 풍습대로 장례가 진행되는데 특히 중국인의 경우 돈이 많아 장례비용을 아끼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그들의 장례관습에 맞는 절차와 시스템을 별도로 갖추어 놓고 고객을 만족시키면서 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들 전용 묘지 구역이 공원묘원 내에 확보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교포들을 위해서도 장차 한국인에 맞는 장례식과 한국인 전용 묘지구역 확보를 고려중이라고 말한다.


그들의 임종서비스에서는 또 고인에 대한 추모정신이 강하여 고인의 유훈을 기리는 프로그램이 상당수 실시된다. 고인의 모습을 추모할 수 있도록 고인의 이력과 유훈 등을 작게는 팸플릿, 크게는 상당한 규격의 책자로도 만들어 찾아온 조문객들에게 증정한다. 내용은 고인의 인생 편력과 그를 기리는 추모의 정을 주제로 큰 비용을 들여서 만든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어느 중국인은 생전에 독실한 불교신자였던 까닭에 독경을 입력한 소형 녹음기를 무덤속에 까지 합장해 준 경우도 있었다.


자료로 제공받은 책자와 팸플릿을 보면서 기자는 고인을 기릴 수 있는 유전자 및 영상 컨텐츠에 대해 얘기해 주었더니 매우 관심을 가지고 들었다. 미국 현지에서 실행할 수 있고 호응도 괜찮을 것 같다는 것이었다. 책자 중에는 우리나라의 임종노트와 같은 성격의 책자도 있었는데 어느나라나 고인이 사후에 남길 사항은 유사한 모양이다. 미국에서는 아직이지만 한국에서는 상당히 활성화 되고 있는 자연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 것 같아 적당한 일자를 택하여 원지동 추모공원 시설과 자연장 시설을 견학할 기회를 미련하기로 약속했다. 해외거주 한국인이 800만을 육박하고 있는데 이 분은 미국의 유수한 지역에서 장례지도사 직업을 선택하여 성실하게 근무하며 장차 보다 발전된 장례문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한국교포들에게 적절한 장례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 늘 배우고 싶다는 의욕을 가지고 있어 매우 호감이 갔다. 3주간의 일정을 유익하게 보낼 것을 바라면서 일단 작별을 고했다.






배너

포토뉴스


[칼럼] 노년기 감정관리 -변성식 소장
감정 변화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관리는 보다 풍요롭고 품위 있는 노년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나이 듦에 따라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감정의 변화를 초래하여 평온해야 할 시기에 많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노년의 시기는 생활환경이 변화하거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안과 분노, 우울과 스트레스 등의 여러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감정의 통제력 약화, 또는 상실되어 고통스러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시기로, 노년의 감정 관리는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나이 듦에 따른 감정의 변화는 첫째, 신체적 변화에 기인한다. 호르몬 수준의 변화, 뇌 활동의 변화 등 생리적인 요인들이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사회적인 변화로 가족 구성원의 변화, 친구 관계의 변화, 사회적 지위의 변화로 인한 고립의 심화, 외로움 등으로 감정적 안정에 영향을 준다. 셋째, 노년 시기에 접하게 되는 가족 구성원의 사망, 건강 문제, 친구와의 이별 등 인생의 다양한 사건 발생으로 감정적인 충격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넷째, 노쇠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건강 문제가 더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