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조고객 권익위에 멋대로 난무하는 비리

최근 '보람상조, 업계 1위 탈환'이란 뉴스가 심심찮게 떠 오른다.
선수금 9,122억 프리드라이프에  8,711억으로 뒤지던 보람이 향군상조를 인수,  1조2천억원으로 대망의 1위에 올라서게 되었다는 것이다. '선수금 1위'가 정작 상조 고객들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는 알수 없는 가운데 '향군상조'의 매매를 둘러싼 비리가 계속 터져 나오고 있다. 

 

'서울경제'의 단독 보도에 의하면 향군상조 인수를 위해 교묘히 판을 짠 브로커가 수십억을 받아 챙겼으며  이 과정에서 서로 속이고 속는 야바위같은 행태가 도를 넘고 있는 양상이다.  결국 소중한 상조고객들의  바램이 기업사냥꾼들의 탐욕에 의해 난도질 당하고 있다. 


그들에게는 소비자는 아예 안중에 없고 수단방법 안가리는 악덕거래로 장례업계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상조업계의 불법, 비리는 운영규모의 대소에 좌우되지 않는다. 
상조불입금의 정직하고 투명한 관리가 절실하게 요구되고있는 현실이다.


기사를 보면 기업사냥꾼들이 소비자들의 바램이 쌓여 있는 돈을 손에 넣기 위해 집요하게 공작한 상황을 여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소비자와는 근본적으로 관계가 없는 업계1위 쟁탈을 위해 고객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상조회사에게 일말의 책임이 없을까?


[서울경제 단독 보도] 
상조회 인수 판 짜고 수십억 받은 브로커, ‘라임 金회장’ 로비 키맨으로 주목


재향군인회 상조회 매각 과정에서 H사 장모 대표가 인수 의향자를 찾아나서는 등 사실상 처음부터 판을 짠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이러한 과정에서 컨설팅 명목으로 수십억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그는 최근 상조회에서 약 180억원에 달하는 자금과 부동산을 넘겨받기도 했다. 이에 일명 ‘라임 살릴 회장님’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상조회 인수를 위해 벌였다는 ‘어마무시한 로비’의 실체를 밝힐 ‘키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4일 서울경제 취재 결과 장 대표는 지난해 11월 상조회 2차 매각 당시 라임자산운용의 부동산 시행사인 매트로폴리탄으로부터 인수 성사 시 총 20억원의 컨설팅비를 받기로 했다고 한다. 이는 메트로폴리탄이 향군 상조회 매수대금으로 써낸 200억원의 10%에 달하는 금액이다.

 

 

장 대표는 지난해 8월 메트로폴리탄 측에 상조회 인수 의향을 타진해왔다고 한다. 당시는 지난해 6월에 진행된 상조회 1차 매각이 무산된 이후다. 그는 메트로폴리탄에게 착수금 명목으로 5억5,000만원을 받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11월15일에 11억원을 추가로 받았다.

다만 당시 실질적인 인수 주체는 김 회장이었다고 한다. 당시 매수대금 200억원을 김 회장이 조달했으며, 나중에 메트로폴리탄으로부터 상조회를 넘겨받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 대표는 메트로폴리탄이 실사를 진행하는 과정에도 등장했다고 한다. 당시 실사에 관여한 김 회장 측 인사에 따르면 장 대표는 향군 상조회에서 ‘여주 학소원 장례식장’ 인수를 담당한 한 퇴직자와 함께 실사단을 방문했다. 다만 메트로폴리탄의 상조회 인수는 향군 복지사업심의위원회가 반대해 무산됐다. 당시 논란이 한창이던 라임과 관계가 있다는 얘기 때문이었다.


그러자 김 회장은 라임과 무관한 업체들로 컨소시엄을 꾸려 3차 매각에 뛰어든다. 이어 보람상조와 쌍방울 등 경쟁자를 제치고 인수에 성공한다. 장 대표는 3차 매각 과정에서도 김 회장에게 대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김 회장에게 컨설팅비로 받은 돈에 대해 계약서를 구비해두려 했다고 김 회장 측 관계자는 밝혔다.

 

장 대표가 향군 상조회 매각에서 이같은 브로커 역할을 하게 된 경위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장 대표는 3사관학교를 졸업한 전역장교다. 또 지난 2017년에 향군과 업무협약을 맺고 ‘나라사랑밴’ 사업을 하고 있다. 장 대표의 이러한 입지와 역할을 고려할 때 김 회장이 상조회 인수에 로비를 했다면 장 대표가 통로가 됐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앞서 장모 전 대신증권 센터장은 지난해 12월 한 라임 투자 피해자와 나눈 대화 녹취록에서 “(김 회장이) 정말 로비할 때 어마무시하게 (돈을) 써요”며 “여기(향군 상조회)에 한 거예요. 로비가 된 거예요”라고 말한 바 있다.

 

더군다나 장 대표는 김 회장이 상조회를 인수하자 부회장 직함으로 활동하기까지 한다. 또한 올해 1월~3월에 걸쳐 상조회로부터 180억원에 달하는 금원과 자산을 넘겨 받기도 한다. 상조회 내부 자료에 따르면 장 대표의 회사 H사는 상조회에서 세 차례에 걸쳐 총 91억6,787만원을 대여한다. 또 상조회가 보유했던 장례식장도 지난 2월24일 90억원에 매수한다. 그런데 보람상조는 컨소시엄으로부터 상조회를 인수한 이후 장례식장 거래가 ‘가장매매’였다며 가처분을 걸어둔 상태다. 즉 상조회에 매각대금은 들어오지 않고 부동산 등기만 넘어갔다는 취지다.

 

또 상조회 관계자에 따르면 보람상조가 컨소시엄과 상조회 매매 계약서를 쓰기 전 장 대표는 “전매 제한 조건을 풀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향군이 상조회에 컨소시엄을 매각할 때 ‘3년 내 재매각 금지’ 조항을 붙였는데 이를 해결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향군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앞서 향군은 컨소시엄이 전매 금지를 어긴 것에 대해 사기라며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한 상태다.

한편 메트로폴리탄은 최근 장 대표 측에 16억5,000만원을 반환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실패 시 앞서 지급한 수수료를 돌려받기로 한 것 때문이다. 다만 장 대표는 아직까지 돈을 돌려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 대표와 H사는 서울경제의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