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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초상집은 풍악을 울리고 노래도 불렀다

초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노인 고독사가 늘고 있다.  가족 없이 혼자 죽음을 맞는 노인이 한 해 1천 명을 넘어섰다. 노인이 홀로 되는 것은 주로 경제난 탓이다. 집이 경매로 넘어가자 아들이 치매 노모를 버린 사실이 최근 보도되기도 했다.  늙은 부모를 요양시설에 맡기고 외국으로 이주하는 사례도 적지않다. 병든 노부모를 돌보지 않는 세태를 현대판 고려장으로 비유한다. 고려장은 나이 많은 부모를 산에 버리는 장례문화다.  이런 풍습은 정작 고려 시대에 없었다.  고려장 증거는 물론, 정황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삼국시대 이후 역사책이나 지리책, 문집에서도 해당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  노부모 유기 설화만 전승됐는데 이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여러 곳에서 흔하다. 일부 기록으로 남은 고려장은 의미가 전혀 다르다. 늙은 부모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무연고 고분을 일컬었다. 1908년 보도된 대한매일신보 기사가 방증한다. "일본인이 고려장을 파고 사기를 꺼내 가 온전한 고총이 없다"

고려장 악습은 미국인 그리피스가 쓴 '은자의 나라 한국'에 처음 소개된다.  일본에 머물던 1882년에 쓴 이 책은 고대 한반도에서 노인을 산 채로 묻는 고려장이 성행했다고 적었다. 그리피스는 한국을 방문하지 않은 데다 고려장 출처도 제시하지 않아 신뢰도는 매우 낮다. 설화를 한국 역사인 양 둔갑시켰을 개연성이 크다. 고려장이 세상에 널리 알려진 시기는 일제 강점기다. 일제가 기로 설화를 동화책 등에 수록해 퍼트렸기 때문이다.
조부를 산에 두고 떠나는 아들에게 손자가 나중에 아버지를 버리는 데 필요하다며 지게를 챙기려 하자 아들이 불효를 뉘우치고 봉양했다는 이야기다. 이 설화는 중국 효자전에 실린 원곡 이야기를 각색한 것이다. 수레가 지게로 바뀌었을 뿐 내용은 판박이다. 식민지배와 도굴을 정당화하려고 일제가 고려장 설화를 악용했다는 학설도 있다. 문화적 열등 국가를 지배하는 것은 당연하며 패륜 잔재인 무덤은 파헤쳐도 된다는 꼼수를 만들려는 차원에서다.  일제가 주도한 일종의 의식화 교육인 셈이다.

고려(918~1392) 법률도 고려장 풍습과 맞지 않는다. 충효 사상을 거스르는 반역죄와 불효죄를 중형으로 다스렸기 때문이다. 왕족이나 귀족과 달리 민간 장례 풍습은 매우 특이했다. 천수를 누린 사람이 죽으면 상가에 춤과 노래가 등장한다.  이런 풍습을 보여주는 놀이문화가 전국 곳곳에 남아 있다. 상여를 앞세워 풍악을 울리고 노래를 부르며 마을을 돌아다니는 놀이가 그런 사례다. 지역별로 이름이 제각각이지만 놀이 방식은 대체로 비슷하다. 황해도는 생여도듬, 강원·경기·충청도는 손모듬이나 걸걸이, 경상도는 개도둔, 전라도는 대뜨리 등이다. 장례일 전날 밤 슬픔에 잠긴 상주를 웃기려고 재담이나 노래, 우스꽝스러운 춤을 추는 풍습도 있다.  이런 전통은 전남 진도에서는 다시래기라 불리며 전국에서 가장 잘 보존돼 있다. 진도는 몽골 침략에 맞선 고려 삼별초가 장기 주둔한 곳이다. 축제 형태의 장례문화는 고구려에서 물려받은 것으로 짐작된다. 중국 수나라 역사서에 "고구려에서는 북 치기와 가무로 죽은 분을 떠나보낸다"라는 기록이 있다.

장례문화는 조선 시대로 넘어오면서 확 바뀐다. 시종 엄숙하고 애통한 기류가 이어진다. 그야말로 초상집 분위기다. 내세관을 중시하는 불교를 억압하고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은 결과다. 요즘 장례문화는 고려와 조선 전통이 일부 섞인 듯하다. 문상객을 엄숙하게 맞는 빈소가 조선 예법이라면, 장례식당 파안대소와 화투판은 고려 전통과 어울린다.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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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자살보험 문제 - 조연행 상임대표
▷생보사 자살보험금 소멸시효 주장은 소비자 두 번 배신하는 것! ▷자살은 지급대상이 아니라고 했다가, 이제 와서는 시간이 너무 지났다고(?) ▷생명보험사들이 재해사망특약의 2년후 자살사고에 대한 보험금지급 거부 소송에서 법원이 보험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판결을 계속 내리고 있다. 당연한 판결이라고 생각된다. 지난 2월 삼성생명이 패소한데 이어 ING생명도 연달아 패소했다. 약관에는 가입 2년후 자살시에는 보험금을 지급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보험사는 잘 못 만들어진 약관이고 자살을 조장할 수 있다는 명분을 내걸고 지급을 거부했다. 금융감독원도 지급지시를 했지만 생보사들은 이를 거부하고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나 고법에서 패소했다. 이어 민사소송에서도 보험사가 연달아 패소 판결이 나고 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재해사망특약은 “약관에서 정신질환 자살과 보험가입후 2년이 지난 뒤의 자살을 병렬적으로 기재하고 있으므로 두 사안 모두 재해사망보험금 지급 대상이라고 보는 것이 통일적이고 일관된 해석”이라며 “삼성생명 주장처럼 정신질환 자살과 보험가입 후 2년이 지난 뒤 자살을 나누는 것은 문언의 구조를 무시한 무리한 해석”이라고 지적하며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하라고 판결


교류협력의 지속적 실시로 동반 발전 기약
. 일본에서 또 한사람의 장례전문가가 방한한다. 일본의 장례전문가들의 모임인 일본장송문화학회 ‘후쿠다 미츠루(福田 充)’ 부회장, 그는 본지의 초청으로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한국에 머물면서 27일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가 주관하는 한.중.일 국제포럼에 일본측 강사로 특강을 실시하며 또 당일 저녁에는 역시 을지대학교 평생교육원'장례서비스산업 고위관리자과정'커리큘럼의 일환으로 특강을 하게 된다.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학과장 이철영 교수)는 중국 북경 소재 '북경사회관리직업학원(北京社会管理職業学院)'과 학술교류 차원에서 실시하는 금번 국제포럼에는 중국에서 5명의 교수들이 방한하여 포럼에 참여하고 국내 장사 시설도 돌아보며 친선교류를 진행하게 되며 12월에는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 이철영 학과장과 박원진 교수가 중국으로 건너가 ‘생명문화축제’에 동참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 [사진설명 : 친선만찬회에서 일본장송문화학회 후쿠다 부회장의 인사말을 하는 모습. 해외 정회원 가입 및 정기간행물들을 기증받고 기념촬영] 한편 본지는 8년 전부터 장만석 교수를 통해 일본장송문화학회와 인연을 맺고 일본과 한국에서 각각 친선교류 이벤트를 실시한 바 있으며, 지난 8월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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