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고령화. 저출산시대의 웰다잉 및 죽음교육의 과제” 세미나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부설 생사문화산업연구소와 불교대학원 생사문화산업학과가 주최하고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이 주관한 제3회 학술세미나가 “고령화. 저출산시대의 웰다잉 및 죽음교육의 과제”란 주제로 동국대 문화관 학명세미나실에서 12월 13일 개최되었다.


제1부는 동국대 신성현 교수를 좌장으로 “고령화시대 호스피스현장에서의 죽음교육(사단법인한국불교호스피스협회 회장 능행스님)”, 고령화시대 웰다잉교육의 현황과 과제(서울대 서이종교수)“의 주제 발표와 논평이 있었고 제2부에서는 마음건강연구소 변성식 소장을 좌장으로 “저출산 고령화시대의 중고등학교 죽음교육 현황과 과제(김은영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 전임연구원)”, 고령화시대의 불교식 웰다잉교육(동국대 이범수 교수)“이란 주제발표와 논평이 있었다.


서이종 교수는 '고령사회의 죽음교육의 현황과 과제'란 주제 발표에서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빠른 속도로 초고령사회로 돌진하고 있다. 그 결과 고령층 증가와 함께 사망자의 비율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아니라 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과다한 경쟁을 요구하고 불균등발전을 하면서 압축적 근대화를 추구하였다. 그러한 점에서 암의 과도한 질병 발생과 안전사고나 자살 빈발 등 비정상적 사망 원인을 가지고 있다. 더욱더 전국민의료보험과 함께 의생명기술의 발전으로 '죽음'과 '죽어감(Dying)'의 의료화가 진전되면서 평균수명의 증가와 더불어 말기 단계에서의 다양한 생명윤리적, 법적,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었다.”고 전제하고 죽음 교육의 향후 방향 및 과제로 “급속히 증가하는 고령층에 대한 죽음을 올바르게 이해시켜 죽음 불안의 극복과 대비를 가능케 하는 일”, “우리 사회의 죽음 관련 법적 절차와 사회적 현실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우리의 'Good Death'문화에 맞는 죽음의 특징을 이해시키는 일”, Dying 과정과 사후처리에 개입하며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하는 일“, 자살을 예방하고 사별가족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담 능력을 배양하는 일” 등을 제시했다.


김은영 전임 연구원은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중등학교 죽음교육 현황과 과제“란 주제 발표에서 ” ‘죽음교육’이란 죽음의 의미를 평소에 미리 생각해 보고 보다 의미있게 살면서 스스로가 삶의 주인이 되어 죽음이 찾아 오더라도 자연스럽게 맞이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육이다. 아직은 죽음에 대해 직접적으로 접할 기회가 적은 청소년기에는 생로명사와 상실, 슬픔 등에 대해 배우고 토론하면서 삶과 죽음에 대한 다양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죽음 교육은 단순히 죽음에 대해 준비하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살펴보며 가치있게 살아 가도록 하는 생명의 교육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죽음 교육은 평상시에 죽음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삶의 가치를 생각해 보는 교육이다.


미국, 일 본, 영국, 스웨덴, 호주 등 해외 각국의 경우, 학교 정규과목에 죽음 교육을 도입해 어렸을때부터 죽음에 대한 이해를 도모시킨다고 한다. 중.고등학교 죽음교재가 20종이 넘는 독일, 유치원부터 연령별 커리큘럼과 학습목표가 있는 미국 등 외국의 경우에는 죽음 교육이 매우 체계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청소년에 대한 죽음교육 제도가 전무한 실정이다.


죽음교육이란 단순히 스스로의 생명에 대해서만 고찰하도록 하는 1차적인 목표에만 머물러서는 안된다. 자기를 넘어 타인과 사회 전체의 죽음과 삶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중등학교 시기의 죽음 교육이 단시간내에서는 스스로에 대한 자살 예방 등의 개인적 효과가 있겠지만 이후 인생에 있어 생명 존중 등 성인으로서  개인과 사회와의 연대의식을 통한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함양함으로서 간접적으로나마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험한 기로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단초가 될수 있기를 바란다. 더불어 이를 위한 실천적 학술활동과 현장활동이 활빌히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능행 스님은 '고령화시대 호스피스현장에서의 죽음교육'이란 주제로 아래와 같은 요지를 발표했다.

발표주제인 '고령화시대 호스피스현장에서의 죽음교육'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죽어감 그리고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형성될 수있도록 아동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맞춤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현재 우리 사회는 죽음이라는 필연적 과제와 마주하고 싶어하지 않는 역동이 강하다는 전제하에 죽음교육은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 과제이다. 그것은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죽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감소되고서야 죽음을 내포한 생명의 본질과 그 의미에 대한 깊은 인식이 가능하고 비로소 인간생명에 대한 존엄성 유지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신이 스스로 가치를 느낄 때 용기가 생기며 그 용기는 죽음 앞에서 조차 인간을 당당하게 만들어 준다. 인간은 자신의 죽음 그 앞에서 무엇을 준비하고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죽음에 대하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모든 사람이 다 죽어도 나는 아닐것 같은 오해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 죽음 준비교육이 주는 기대효과라고 할 수 있겠다. 아름다운 죽음, 건강한 죽음, 행복한 죽음... 죽음에 대하 미사어가 참으로 많은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는 가장 비참하고 서러운 죽음을 맞는다. 누구의 책임인가? 자신의 삶이며 자신의 죽음이기 때문에 그 책임 또한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원하는 구체적인 죽음 준비를 통하여 맞이하는 '죽음' 그것은 자신의 인생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불전에 부처님께서는 "올바른 삶이란 그르침이 없는 자유자재한 삶이며 죽음을 통해 진정한 삶을 얻는다"고 했다. 어쩌면 사람에게 '죽음'이란 사람이 최후에 얻게되는 '열반'일수도 있겠다. 달라이라마께서도 "유혹하는 인생의 모든 가치들은 사실 변장한 무가치에 불과하며 껍데기를 벗기고 나면 알맹이는 이미 존재하지 않는다. 무가치하고 알맹이가 없는 것들에 마음을 두고 사는 동안 인간 본성은 깨어져 그로 말미암아 온갖 부조리와 탐욕이 넘쳐나는 세상이 되었다"고 말한다. 탐욕의 세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끝없는 명상과 수행만이 개인의 정신적 안녕과 내면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죽음이 주는 지복한 평화는 준비된 자만의 것이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