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세계최대 반려동물산업 허브로 성장중인 중국

제품 다양성과 시장 성숙도는 아직 초보단계, 한발 앞선 제품으로 시장 공략해야

반려동물산업백서(宠物行业白皮书) 위챗 공식계정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반려동물을 기르는 중국인은 총 5648만 명이며, 반려동물 수는 9149만 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반려동물 수는 전년대비 8.4% 증가한 9915만 마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됨.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동물은 강아지와 고양이로 밝혀졌는데 최근 중국 인터넷 상에서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을 챤스관(铲屎官, 화장실 치우는 사람)이라 칭하며, 신조어를 통해 자신을 희화화 시켜 표현할 만큼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반려동물 증가에 따른 펫코노미(pet+economy) 산업의 성장

반려동물을 키우는 중국인이 증가함에 따라 총우징지(宠物经济) 혹은 타징지(它经济)라 불리는 펫코노미 시장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쳰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자료에서는 2017년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가 1492억 위안, 2018년 1776억 위안으로 각각 전년대비 약 19%, 13.6%씩 성장했음. 2019년에는 2007억 위안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한바 있다.  이에 따라 사료, 간식, 의료, 미용, 반려동물 용품, 장난감 등 품목이 다양해짐에 따라 그 규모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펫테크(Pet+Technology) 등장 배경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변화와 반려동물 용품 소비증가 등이 관련제품 시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데 2019년 중국반려동물산업백서(中国宠物行业白皮书) 자료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중국인 중 59.1%가 반려동물을 자신의 가족 혹은 친구라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과거 개인 만족을 위해 길렀던 ‘애완동물’ 개념에서 ‘생을 함께하는 가족’과 같은 각별한 존재로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것이다.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에 따르면 반려동물 산업 시장에서 반려동물 전용 제품 산업 비율이 16%를 차지해 사료(34%), 의료서비스(23%)에 이어 3위에 해당됨. 기본적인 반려동물 의식주 제품 범위를 넘어 동물이 보다 나은 생활을 하게끔 보조하는 상품마저 등장하고 있다.

중국 반려동물 용품 시장의 ‘스마트화’

 최근 중국 반려용품 시장에서 ICT·IoT 기술을 적용한 펫테크 용품이 주목 받고 있다. 펫테크는 1인 가구 증가, 맞벌이 가구 증가로 반려동물을 돌볼 시간이 없는 반려인을 위해 언제 어디서든 원격으로 반려동물을 케어해 줄 수 있는 제품 혹은 관련 기술을 의미하고 있다. 쑤닝(苏宁)이 발표한 <818 애완동물 소비 빅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8월 18일 쇼핑 기간 펫테크 용품 판매량은 전년대비 89% 성장돼 있다.

 

젊어지는 반려동물 주인 연령, 펫테크 시장 관심도 높음.

 CBNData(第一财经)가 작성한 <2019 반려동물 소비생태 빅데이터 보고서(2019宠物消费生态大数据报告)>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 펫테크 제품 소비 주요 연령대는 90/95허우 세대가 38.3%, 80/85허우 세대가 32.3%를 차지하고 있다. IT 신제품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중국의 2030 세대가 반려동물 산업 시장에서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 및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는 바, 젊은 연령대의 펫테크 소비자는 주로 온라인을 통해 구매를 하고 있고 온라인 내에서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 공유와 제품 추천 등 활동도 활발하다.

시사점

제품 스마트화, 다양화로 관련 시장은 지속 확대될 전망이 가운데  제품의 안전성과 내구성은 기본, 사용 편리성도 함께 요구되고 있다.  반려동물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 다수이기 때문에 물이 닿거나 배터리 과부하에 따른 감전, 화재에 대한 철저한 안전성 검증이 필요함. 또한 반려동물이 충돌하거나 발톱과 이빨 등에 의한 손상에 대비해 강한 내구성이 요구된다. 

 

반려동물의 크기에 따라 제품 사용이 불편할 수 있음. 제품 높이 조절 기능, 반려동물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적당한 크기 등 세밀한 부분까지 제품을 기획하거나 제조 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제품 다양성이나 시장 성숙도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한 발 앞선 차별화된 제품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 

 

시장이 아직 성숙되지 않은 만큼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펫 시장 선진국가의 관련 시장조사 자료도 함께 참고해 한발 앞선 제품으로 시장 공략과 브랜드별 제품 기능이 비슷한 만큼 중국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디자인, 기능 면에서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첨부문서 참조 ☞ 중국펫테크시장 새롭게 부상

 

(자료: 반려동물산업백서(宠物行业白皮书), 쳰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CNBData(第一财经), 2018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백서(2018年中国宠物行业白皮书), 징동(京东), 쑤닝(苏宁), 이오우(亿欧), 36kr,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반려동물산업 #중국펫테크시장 #중국반려동물산업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