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고객 상황에 맞추어 컨설팅하는 엔딩플래너

[WEBF2019]'장례114' 사전장례상담서에 의한 철저한 고객 위주 서비스/ 노인복지시설과 연계

 

 

 

 

'WEBF2019(세계엔딩산업박람회)'에 출품한 장례서비스업체 '장례114(대표 이준우)'의 특징은 일정금액의 상품이 없다는 사실이다. 

 

"상조가 아닙니다. 일정액 상품이 없습니다.
엔딩플러너의 상담을 통해  유가족의 상황에 맞는 장례를 컨설팅합니다."

 

'장례114'가 내세운 고객만족 케치프레이즈가 잘 표현하고 있다.

 

 

선불상조, 후불상조 개념이 난무하는 장례업계에 혁신적인 아이템으로 고객에게 접근하고 있다.
정직하고 투명하게 장례 전반에 걸친 필요 용품과 의례절차를 상담하는 과정에서 정직한 용품 가격을 제시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고인을 존중하고 유가족에게 부담을 끼치지 않는 투명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절감된 비용 중 일정 비율만 컨설팅 수수료로 수령하는 방식으로 업체와 고객 간의 신뢰 증진과 비용절감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다.

 

'장례114'가 사전컨설팅에 활용하는 '사전장례상담서'를 살펴보면 부고, 장례형식 선택, 수의와 관 등 의전용품 선택, 조문객접대 방법, , 장례식참석 희망자 지정, 장례기간, 매장 여부, 봉안당, 자연장 안치 여부 등 상세한 조항에 걸쳐 유가족과 상담후 진행하므로서 조그마한 차질이나 추가비용 발생 여지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최초 엔딩플래너를 통한 맞춤형 사전 장례컨설팅 서비스' 개념이 바로 그것이다.

 

 

 


이준우 대표는 2년전까지 대형 장례식장의 전반적인 관리를 책임지던 경험으로 고객의 니즈와 희망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 이를 현장 고객상담에 그대로 적용하여 고객의 원하는 바를 성실하게 수용하고 실천하는것이다. 이로 인한 고객 만족과 또 그들에 의한 소개로 불과 2년이란 창업 연륜에 비해 상당히 많은 장례행사를 의뢰받고 있다.

 

 

 

 

 

또 하나 '장례114'의 특징은 노인복지 요양업계와 긴밀한 연계를 맺고있다는 사실이다. 평소에도 노인복지시설을 찾아 조그마한 일까지 봉사하면서 돌보던 노인이 임종시에는 가족처럼 편안하게 장례를 치러드리고 있다. 평소에 가까이 하면서 고인의 생각이나 형편을 잘 파악하고 있어 그에 맞는 장례를 설계하고 이를 실행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가족처럼 정성을 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장례114'의 평소 컨설팅은 또 '장례식장 비교', '상조상품 비교', '장법 및 장지 정보제공' 등을 실행하고 있으며 또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 엠바밍이나 특수메이크업 등에 대해서도 상담자의 궁금증을 해소해 준다. 나아가 시민장, 기업장례 등을 위한 특수 안치단 이용이나 추모식 등의 컨설팅도 실시하고 있다.

 

아래 '장례114' 서비스를 이용한 어느 고객의 후기는 이 업체의 성격과 서비스 방법과 차별성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지난 4월 초 갑자기 폐렴으로 아버지가 중환자실에 입원하며 임종을 준비하란 말에 참 막막했습니다.  80이 넘는 노부모님을 모셨지만 장례를 치뤄 본적 없어 무엇을 어찌해야하나 걱정하는 저에게 지인의 소개로 장례 114에서 사전상담을 받았습니다.


서울, 인천, 분당, 일산 등 각자 흩어져 사는 가족의 조건에 따라 접근이 편리한 곳을 컨설팅해 주시며 인연은 시작되었습니다.  4월이 지나고 5월 다시 임종이 임박하다하여 연락을 취하고 몇가지 변동사항에도 친절히 준비해 주셨으나 고비를 넘기고 6월13일 새벽3시 임종하셨습니다.

 

이른 새벽 장례식장에 먼저 도착하여 경황없는 저와 가족을 대신하여 상담한대로 많은것을 진행하여 주시는 모습에 안심이 되었습니다. 평소 국가유공자이신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신 아버지께 예우를 갖춘 현역장병의 운구까지 세심한 배려에 아버지도 기뻐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닥종이 한지실로 만든 수의는 아버지 옷을 입으신듯 편안해 보여 환자복만 입고 계셨던게 안쓰러우셨던 어머니께서 너무 만족해 하셨습니다. 

 

사전준비부터 여러번의 연락에도 친절히 가족처럼 챙겨주시고, 장례식에서 납골당까지 최고의 조건에 편안히 모셨으나 상담한대로 240만원정도 비용이 절감되어 무척 놀랬습니다.

 

무엇보다 긴 3일간의 장례식동안 아무걱정없이 아버지를 위한, 저희 가족을 위한 생각만 할 수 있어 아버지 먼길 가시는 배웅을 해드린것 같아 가족 모두 감사드립니다.』

 

 

 

 

'장례114' 이준우 대표는 '하늘문화신문'이 해마다 실시하는 해외장례문화 견학 동참에도 열심이다. 3년 전 일본 견학시에도 바쁜 시간을 틈내어 고인의 쾌적한 장례서비스를 위한 기구에 관심을 가지고 면밀히 체크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또 2017년 본지가 주관한 장례박람회 부대행사로 실시한 일본전문가 초청 특강에도 10명에 가까운 직원들을 데리고 특강 현장을 찾아 와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해외 장례 콘텐츠에 귀를 기울이기도 했다. 

 

#장례114 #이준우대표 #엔딩플래너 #노인재가복지센터 #오현경센터장 #WEBF2019 #세계엔딩산업박람회 #센덱스2019 #사전장례상담서 #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