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100년 전 고종 황제의 국장' 작은 전시회 개최

국립고궁박물관, 3월1일부터 사진·의궤 등 유물 및 강연회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지병목)은 국립고궁박물관 1층 전시실에서 '100년 전, 고종 황제의 국장' 작은 전시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3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이어진다. 고종 황제는 1919년 1월 21일 덕수궁 함녕전에서 승하했는데, 고종이 일본인·친일파에게 독살 당했다는 소문이 퍼지는 등 나라를 잃고 억눌려 왔던 사람들의 울분을 폭발시켜 전국적으로 3·1 운동이 확산되는 기폭제가 된 ‘사건’이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고종의 승하에서 국장, 영면까지의 과정 동안 당시 고종 황제 국장 때 촬영한 사진과 의궤 등에 남겨진 기록, 고종이 잠들어 있는 홍릉의 사진 등 총 15건의 유물을 소개한다. ‘고종의 승하’, ‘고종의 국장’, ‘고종의 영면’ 등 총 3개의 주제로 구성된 이번 전시에서는 ‘순종황제실록 부록(純宗皇帝實錄 附錄)’, ‘영친왕비(英親王妃) 일기’와 같은 기록을 통해 고종 황제의 승하와 관련된 당시의 상황을 엿본다. 또 조선총독부가 주관한 고종 황제의 국장이 일본식으로 진행되면서 기존 국왕의 국장에 비해 절차가 축소되고 변형된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아울러 함께 전시되는 두 건의 ‘고종 황제 국장 사진첩’에는 국장의 진행 과정과 그 의미를 좀 더 생생하게 보여주고, 고종 황제의 승하 당시 제작된 어보(御寶)와 옥책(玉冊) 등으로 당시 왕실 의례의 면모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고종 황제와 명성황후가 함께 잠든 남양주 홍릉(洪陵)의 사진과 기록을 통해 대한제국 황제릉의 성격은 물론 일제 강점기에 조성된 능으로서의 특징을 동시에 보여주는 홍릉의 능제(陵制)와 그 의미를 살펴본다.




고종의 국장은 조선총독부가 주도했다. 그렇다보니 일본식으로 진행됐다. 본래 조선에서는 왕이 승하하면 임시 기구인 '도감'이 설치되고 우두머리는 예조판서가 맡는다. 반면 일식으로 진행된 고종의 국장 절차는 크게 축소됐다. 일본 왕공족 다케히토 친왕의 장례에 준해 치러졌고 장의괘장에 야마가타 이사부로, 제관장에 이토 히로쿠니(이토 히로부미의 양자), 장의괘차장에 이완용, 제관부장에 조동윤의 이름이 올랐다. 

고종 황제 국장의 행렬도 조선식과 달랐다. 전통 국장 행렬은 혼을 모신 신연과 관을 모신 대여가 하나의 행렬을 이루며 왕릉으로 향한다. 왕릉에서 제사를 지낸 후 관을 묻고 혼을 모신 가마를 들고오며 '혼은 가져온다'는 의미를 둔다. 그러나 총독부가 주도한 고종 황제의 국장은 대여 행렬과 신연 행렬을 분리했다. 신연 행렬은 전통식 국장 행렬을 따라 종로로 향했고 대여는 행렬을 따라 국장식이 열릴 훈련원으로 향했다. 

3월 3일 오전 10시 훈련원에서 고종 황제의 국장식이 이어졌다. 전통적인 국장 절차에는 없던 의식이다. 국장식 이후 대여 행렬은 동대문 밖에서 신연 행렬과 만났다. 국장 행렬은 청량리에서 노제를 올린 후 망우리를 거쳐 홍릉에 도착했다. 그리고 청량리에 있는 명성황후의 릉을 홍릉에 옮겨 합장했다. 명성황후의 능을 옮겨가는 상황은 고종 황제의 사진을 수록한 월간 잡지 '여가사진'에 기록(1919년 3월)돼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에 따르면 홍릉은 조선 왕조의 능과 매우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이 관계자는 "홍릉은 전각의 명칭이나 석물의 종류, 배치에 적용된 황제릉의 형식이 명나라 능제를 참고했다. 고종은 1900년에 능터를 정한 후 1904년까지 전각을 구성했다. 석물을 보면 코끼리, 낙타도 보인다. 그런데 1904년 러일전쟁이 일어나면서 왕릉 조성이 중단됐다"고 말했다.  이어 "보통 국장 기간에 황후의 능을 옮겨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나 생전 고종이 명성황후의 능을 옮겨 자신과 합장하기 위한 의지가 뚜렷했기 때문에 이를 따른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선식 국장은 왕릉 조성 조치까지 5개월이란 시간이 걸리나 일식으로 열린 고종 황제의 국장은 이보다 훨씬 짧은 42일 동안 진행됐다. 



국민 10만 명이 서울로 모여 황제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하게 한 고종 황제의 죽음은 잠재적으로 3.1운동의 기폭제가 됐다. 3.1운동의 요인은 국내로는 고종 황제의 죽음, 대외적으로는 민족자결주의였다. 국민들이 스스로 일어나 조국의 독립을 외친 3.1운동은 10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잊힐 수 없는 역사적 기록과 기억으로 남아있다.

전시 규모는 작으나 '고종의 승하' '고종의 국장' '고종의 영면' 등 3개 주제로 나눠 역사적 사건을 친절하게 짚고 있다. 국장 때 촬영된 당시 사진과 의궤 등에 남겨진 기록, 고종이 잠든 홍릉의 사진 등 15건의 작품이 소개된다. '순종황제실록 부록'과 '영친왕비 일기' 같은 기록에서는 고종 황제의 승하와 관련된 당시의 상황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이태왕전하어장주감의궤(고종 황제의 국장 과정을 기록한 의궤), '덕수궁인산봉도회등록(고종 황제의 국장 때 대여를 맨 민간단체의 기록)' 등에서는 조선총독부가 주관한 고종 황제의 국장이 일본식으로 진행되면서 기존 국장에 비해 절차가 축소되고 변형된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아울러 함께 전시되는 두 건의 '고종 황제 국장 사진첩'에 수록된 사진들은 국장의 진행 과정과 그 의미를 더 생생하게 시각적으로 드러낸다. 이 외에도 고종 황제의 승하 당시 제작된 어보와 옥책으로 여전히 남아있던 당시 왕실 의례의 면모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종 황제와 명성황후가 함께 잠든 남양주 홍릉의 사진과 기록을 전시해 대한제국 황제릉의 성격과 일제 강점기에 조성된 능으로서 특징을 동시에 보여주는 홍릉의 능제와 그 의미를 소개한다.

한편 오는 3월 21일 오후 2시 전시와 연계한 특별 학술강연회가 '고종 국장과 1919년 사회'라는 주제로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개최된다. 전시는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되는데, 제1강연에서는 이욱 선임연구원(한국학중앙연구원)이 고종황제의 국장 과정을 분석해 대한제국 황실 의례가 국권피탈 이후 어떻게 변형됐는지 살펴본다.  이어 제2강연에서는 윤소영 연구원(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이 고종 국장으로 인한 당시의 사회분위기 속에서 국권 피탈 후 억눌린 민족의 한이 3.1운동으로 폭발하는 과정을 발표한다. [출처 : 뉴스핌 발췌]
.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