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부부 장례지도사, 찰떡 동업자 이야기

김영래사장&고정순사장, 컨벤션홀에서 업무관련 특강

부부가 함께 장례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원래 장례인들은 자기 시간이 없다. 일반적으로 아내는 일시가 예정되어 있지 않은 임종에 즉시 임하기 위해서는 언제 어느 곳이라도 신속하게 움직여야 하는 직업의 특성을 늘 곁에서 지켜보아야 하는 내조자다. 때로 새벽 1시라도 즉시 출동해야 하는 당사자의 고달픔은 물론이지만 그런 남편의 출동을 신속하게 도와야 하는 고초를 겪어본 사람만 안다. 업계에서 하는 말이 있다 오죽하면 우리에게는 우리 시간이 없어요” “죽은 사람들 때문에 산 사람이 고달파 죽을 판이에요” 등 농담이 오가기도 한다.

 

.

제천에서 장례사업자로 일하는 김영래 사장과 고정순 사장 부부는 각기 '의전문화원(김영래 대표'), '천상의전(고정순 대표)' 등 독자적으로 장례업체를  운영하는 독립사업자로서 최근에 단양에도 분점을 설치하는 등 운영이 활발하다.  또 행사 진행 현장에 늘 함께 동행하는 동반자요 동업자라고 할 수도 있다아무리 부부라지만 그렇게나 일심동체로 함께 일하고 어디나 함께 다니는 찰떡같이 정다운 동업자도 드물 것이다. 업계에서 박람회 등 무슨 행사가 있거나 본지가 주관하는 해외 견학 행사에도 빠짐없이 참가하여 해외 문물을 습득하기에도 열심이다.  그리고 동행한 일행들과도 언제나 유쾌하게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줌은 물론  평소에 동종업계 사업자들과도  활발한 교제를 통해 항상 즐거운 분위기 메이커다. 

 


그런 부부가 금번 SETEC 상조장례박람회 강연장에 시신복원 시연 및 강사로 봉사해 주었다. 영상자료도 강연담당, 편집담당 등으로 함께 준비하고 관련 장비도 세밀하게 준비해 왔다. 준비된 시간을 남편이 강연에 임할 때면 아내도 성실하게 경청하고, 뒤를 이어 아내가 강의 후 마치는 인사를 할 때는 남편도 청중과 함께 진심으로 감사의 박수를 친다. 더군다나 믿음직한 아들이 빔 프로젝트 진행 책임자로 든든하게 뒷받침해 주는 모습도 흐뭇하다.

 

강연의 주된 내용은 사망자가 장례식장에 이송되어 올 때 교통사고 등 큰 사고로 얼굴과 사지 등 시신이 많이 훼손되어 있을 때가 많다. 유가족의 입장에서 그 험한 모습을 차마 기억에 담지 못하고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다 못해 고인의 얼굴과 사지 등을 실제로 봉합 복원하는 모습을 주로 보여 주었다. 현장 상황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많은 사진을 준비해 와서 이해하기 쉬웠다복원 서비스는 고인에 대한 유가족의 평온한 기억을 위해 중요한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장례지도사들에게도 다소간 서비스료 수입을 도모할 수 있어 좋은 점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그런 중에 김영래 사장과 고정순 사장은 장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을 브리핑해 주었다.

복원 시술 자체가 의료적인 차원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그동안 조심스러웠다고 말한다.

그는 이런 일로 10여 년 전부터 장례 현장에서 봉사해 왔으나 의료법 관련 사항이 항상 마음에 걸려 복지부에 여러 번 문의를 해왔으며 그 때마다 긍정적인 답변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시신 복원의 필요성은 수시로 발생하고 그 필요성이 절실한 까닭에  복지부에 공식 문의를 계속해 왔는데 최근에야 긍정적인 답변을 받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복지부 답변의 내용은 이러하다.

 

(전략)

5.의료법에서는 신체 복원에 대해서는 별도로 규정하지 않고 있으며 환자의 유족, 의료인 등과 협의하여 처리하심이 적절하다 할 것입니다.

 

6. 장례지도사는 유가족의 위임을 받아 장례와 관련된 일들을 관리 진행하며 장례절차나 방법에 대한 유가족 상담, 염습, 입관, 빈소차림 등 장례의 전과정을 담당하고 있으며 시신을 목욕시키고, 수의를 입혀서 입관하거나 시신과 다리를 가지런히 하는 수시 등을 행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7.또한 장례지도학을 가르치고 있는 일부 교육기관에서 시신의 봉합 등 회복기술학을 교육하기도 하므로 유가족 등의 요청에 따라 품위 있고 위생적인 장례를 치르기 위해 기 행위가 필요로 하다면 해당 시설의 여건에 따라 행할 수도 있을 것으로 사료 됩니다.

 

8.기타 문의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129) 또는 보건의료정책과(044-202-2406)

노인지원과(044-202-3471)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 동안 유가족에 대한 봉사로 시신 복원을 시행하면서도 행여나 의료법 등에 저촉되는 것이 아닐까하고 마음 졸여왔는데 행정당국으로부터 이런 공식 답변을 받게 되어 비로소 안심이 되고 또 전국의 장례지도사들에게도 좋은 소식인 것 같아 기쁘다고 소감을 말할 때는 강연을 듣던 청중들이 하나같이 박수로 환영하는 모습이었다.


 

김영래 사장과 고정순 사장은 고향인 제천에서 함께 장례업을 하면서 서비스가 정성스럽고 고객들에게 안심이 된다는 긍정적인 평을 듣고 있다. 장례관리사 조직을 완벽하게 갖추고 제단꽃장식, 빈소, 제례, 발인, 화장장, 유택 안내 등 전반적인 장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그 동안 단독 또는 협력 업체와 함께 진행해

 온 굵직한 장례행사만도 상당하다. '제천화재참사 합동분향소 운영', '밀양화제참사 합동분향소 참여', '세월호 영결식 참여', '신흥사 다비식 참여' 등에 성실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

마지막으로 실제 관련기구를 청중들과 함께 보면서 부족했던 브리핑과 함께 질문에도 응답하는 것으로 1시간 30분의 예정된 시간이 종료되었다. 업계에 이런 모범 사업자들이 항상 배우고 연구하며 고객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쌓이고 쌓여 우리장례문화산업을 발전시키고 고객만족에 기여할 수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김영래 사장, 고정순 사장......

부부장례지도사, 부부장례사업자, 주어진 사명에 충실하고 동료들과 즐겁게 어울리며 항상 웃고 즐기는 행복한 잉꼬부부에게 기자도 힘찬 박수를 보낸다. .

.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