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일본 대형꽃기업 ‘유카엔(YOU 花園’) 탐방



.

'고객니드, 디자인, 마케팅' 국내 꽃업계에 신선한 도전

인생 대사중 하나인 장례예식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추모용품의 하나가 바로 꽃이다. 고인의 생애를 존경하고 사랑과 경건의 추모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일 것이다. 흔히 장례문화 수준에 따라 장례꽃 디자인 수준도 높아진다. 금번 극히 개인적인 일본여행에서 일본 꽃기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상세히 견학할 기회를 가졌다. 5명이란 극소수로 구성된 일행이 일본의 가장 우수한 꽃기업인 ‘유카엔’ 본사를 찾은 것은 12월 10일 오전, 엔딩산업전을 관람한 이튿날이었다. 물론 사전에 미리 약속된 방문이었다. 도쿄 세타가야區 사쿠라신마치에 소재한 회사는 번화하지 않은 거리, 언뜻 보기에도 평범한 4층 건물이었고 건물 입구에는 마치 평범한 꽃가게처럼 갖가지 화분과 꽃들이 잔뜩 전시된 모습이었다.


.

대기하던 직원에 의해 접견실로 안내되어 상견례를 나누면서 반문 목적 및 사전에 협의된 내용을 재확인한 후 곧 이어 업무가 한창 진행 중인 4층 구조의 회사의 전반적인 분야까지 친절한 안내를 시작했다. 먼저 안내 받은 곳, 넓은 작업장에는 곳곳에서 직원들이 각자 맡은 작품 또는 소품 꽃꽂이에 열중하고 있었다. 하나의 큰 작품 앞에 다다르자 정해진 작품의 원본에 따라 각 부분의 꽃꽂이를 진행하고 있었고 또 다른 곳에서는 직원들의 수준에 따라 각 부분을 별개로 곳곳에서 작업하고 있었다. 언뜻 보기에 이 많은 생화작품들이 다 어디로전해지는지 궁금할 정도로 많은 양의 작업으로 보였다. 꽃을 꽂는 오아시스는 각 작품의 디자인이나 필요에 따라 회사가 직접 제작한 것들을 사용하하고 있다고 한다. 또 고객의 요구에 따라 높은 수준의 작품을 위해서는 구하기 쉽지 않은 특수한 꽃들도 상시로 준비해 둔다고 한다. 다시 안내 받은 다른 공간에는 생화를 싱싱하게 보관할 대형 냉장고를 비치하여 계절에 상관없이 좋은 소재를 사용하여 수준높은 작품을 제작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한다.


.

일행이 특별히 감동을 받은 곳은 필경실이다. ‘유카엔’은 작품에 필요한 글씨를 절대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고인에 대한 정성을 표시하는 뜻에서나 작품의 수준을 위해서 필요한 글씨를 하나하나 붓으로 직접 필경을 한다. 해당 부서만도 언뜻 보기에 10명이 넘는 직원들이 정성스럽게 글씨를 쓰고 있었다. 다음으로 대형기업답게 디자인 전용실로 안내해 주었다. 이곳에서는 생화제단의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그래픽하여 제단의 가장 좋은 구조와 사용할 꽃의 종류 등을 확정하여 실무 담당자들에게 넘기는 작업을 한다. 특히 대형 작품을 주문 받으면 고객의 니드에 따라 전체적인 구조와 의미에 따른 디자인 등을 연구하여 제작과 운반 및 부품의 회수에 이르기까지 많은 정성을 요한다고 한다. 또 다른 공간 벽에는 2014년 12월 29일의 주문량이 108개로 기록적인 수치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우리가 견학한 것은 이 회사의 일부분이다. 55년 연혁동안 쌓은 신뢰와 노하우로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다. 2014년과 2015년 마카오 아시아 장례박람회(AFE)에서는 최초로 전세계가 보는 가운데 실제 작업 모습을 보여 주어 대륙 진출을 기획하는 한편 대만에도 진출하는 등 세계적으로 사업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다. 다시 돌아온 졉견실에서는 ‘한국장례꽃문화협회’은 하늘문화신문 부설 사업단과 제휴하여 한국의 꽃전문인 양성과 꽃산업 발전을 위한 비전을 브리핑하였고 ‘유카엔’은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뜻 깊은 만남이 되었다.

.

.

여기에서 잠시 ‘유카엔’을 소개하면

'YOU KAEN'은 1959년 도쿄에서 작은 생화 소매점으로 시작하여 창업 초기에는 5평 정도의 점포에서 지역의 고객에게 환영을 받고 그 때부터 관혼상제 등 다양한 생활 방면에 꽃을 전달하는 서비스에 주력 하였는데 전용 냉동차의 정비와 통일된 유니폼, 서비스 확장 등 당시로서는 선구적인 시도를 전개했다. 그 후 보다 많은 고객서비스를 위해 장식 사업이나 화훼도매, 웨딩사업, 플라워샵 개설 등을 본격 전개하여 꽃에 대한 종합 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는 화훼업계 최고의 규모로 성장했다. 세계적으로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요즈음에도 고객중심의 자세를 잊지 않고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후속 주요 연혁을 보면 1977년 주식회사로의 전환, 1986년 신사옥 신축하고 웨딩업계에 진출, 1990년 기획부서를 설립하여 꽃 재료의 공급량과 가격의 안정화 달성, 1993년 도쿄시내에 직영점을 개설하여 플라워샵을 시작, 2001년 도쿄 중앙판매시장에 중개사업자로 입점, 2012년 대만에 진출하고 일본플라워비즈니스 대상 수상 등이다.


대표 취체역 사장은 야마다 오히라(山田大平), 본사 소재지는 도쿄도 세타가야구이며 연 매출은 57억엔 종업원 수는 약 300명, 사업내용은 각종 행사의 생화 장식업, 플라워샵 등 소매점 사업, 일반 법인에 대한 플라워 사업, 호텔 점포 사업, 각종업무에 부수되는 컨설턴트 사업, 생화 중개업 등이며 서비스시스템은 디자인 및 데이터 관리실, 필경부, 영업사무부, 업무부 등을 두고 있다. 특히 장례꽃 분야에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바, 가족장 개인장, 회사장, 추모식 등 최근의 장례식의 스타일은 다양화하고 있는데 따라 스타일에 맞춘 생화제단을 기획, 제공하여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능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쯔야, 추도식 고별모임 등에 따라 제작 기간이 다르지만 회사 특유의 원스톱 시공의 강점을 살려 기획에서 완성까지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