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만성질환자의 희망, K셀바이오의 세포치료 비전

면역 세포의 특징, 종류, 면역요법 절차

 

지난 2월 1일, 한국의 첨단재생의료법 개정은 NK세포 치료제를 비롯한 첨단 치료제들이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고 만성질환자들이 국내에서도 최신 치료법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어 실질적인 희망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케이셀바이오테크의 최근 활동은 획기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2014년에 설립된  재생의학 및 생명공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세포 치료 분야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은 특히  NK 면역 세포, 줄기 세포 및 신경 세포 치료제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들 세포군은 탁월한 치료 능력을 지니고 있어 암을 비롯한 중증 만성 질환의 치료에 괄목할 만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NK 면역 세포는 암 세포를 표적 파괴하는 능력이 뛰어나 암 치료에 획기적인 대안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본사와 청주 오송 생명공학단지 내의 첨단 연구 센터에서는 최고 수준의 연구 환경을 갖추고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의 연구진은 GMP(우수 제조 기준)에 부합하는 시설에서 고품질의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여 안전성과 효능을 극대화하고 있다.

 

은 창립 이래 첨단 재생 의료 분야에 기여해 왔다. 청주 오송 생명공학단지 내 회사의 전략적 포지셔닝은 KCell Biotech에게 협업 네트워크, 첨단 연구 시설 및 새로운 의료 치료법을 개척하는 데 중요한 액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은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통해 만성 질환의 치료법을 개선하고, 환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질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줄기세포의 종류와 특성

 

케이셀바이오텍은 NK면역세포, 일반줄기세포, 신경줄기세포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치료 영역의 최전선에 서 있다. 각 유형의 세포에는 고유한 특성과 용도가 있으므로 다양한 건강 상태를 치료하는 데 다양한 도구가 된다. 

 

NK세포는 잠재적으로 악성 세포를 표적으로 삼아 파괴할 수 있는 암 면역요법에서의 탁월한 역할로 특히 유명하다. 일반 줄기세포는 조직 재생 및 복구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신경줄기세포는 신경퇴행성 질환 및 부상 치료에 유망한 방법을 제공한다.

 

 세포 생산에서 높은 순도와 효능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 생산 공정에서 유지하는 높은 기준은 치료법이 혁신적일 뿐만 아니라 세계 보건 당국이 요구하는 엄격한 안전 기준의 충족을 보장하고 있다.

 

 

면역세포란?

 

면역세포는 외부로부터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우리 몸 속에 침입하였을 때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 신체 내의 환경은 외부로부터 침입할 수 있는 바이러스, 세균 등의 항원에 대하여 신체를 방어하고 보호하는 면역체로서 태어날 때부터 지니는 선천면역과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획득면역으로 구분 된다.

 

면역세포 치료는 혈액에서 직접 면역세포를 채취하여 체외에서의 배양을 통해 면역세포의 수를 늘리거나 기능을 강화시킨 후 다시 체내로 주입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즉, 면역세포를 몸 밖으로 꺼내어 면역세포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면역세포의 수를 수백배로 늘린 후에 몸으로 되돌려 줌으로써 치료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면역세포 치료는 만성피로, 고지혈증, 자가면역질환, 쉐그린 증후군, 고혈압 등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항암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데, 인체 내에는 암 세포를 인식하는 세포, 암 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세포, 이미 발생한 암 세포를 제거하는 세포 등 다양한 면역세포가 있어서, 우리 몸을 암으로부터 지켜준다.

 

 암 환자는 이러한 면역세포의 기능이 약화되어 있거나 그 수가 너무 부족하여 암 환자가 되는 것이다. 이에 직접 환자의 면역세포를 암과 싸울 수 있도록 체외에서 강하게 키워 다시 환자에게 주입하는 것이 면역세포 치료다.

 

방사선 요법이나 화학요법 등 기존의 항암 치료는 암 세포를 죽이는 동시에 정상세포도 죽이는 문제점이 있고 구토, 설사, 탈모, 빈혈, 감염 및 출혈 등과 같은 극심한 부작용으로 환자가 고통스러워 한다.

 

무엇보다 재발 혹은 전이 가능성이 높은 편에 비해 항암면역세포 치료는 환자 자신의 면역세포가 치료제로 쓰여 고통이나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환자의 삶의 질 제고에도 큰 효과가 기대되는 항암치료 방법이다.

 

이러한 면역치료에 대해  가 획득한 각종 특허는 관련 기술의 독보적인 우위성을 보여 주고 있다.

 

 

면역요법 진행 절차

 

면역요법은 특정 암 유형, 자가면역 질환, 희귀 질환 등 다양한 의료 상태에 사용될 수 있으며, 각 치료법의 절차와 요구 사항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치료 절차는 치료를 받을 병원이나 의료 기관의 프로토콜을 따라야 한다.
면역요법 신청 절차에 대한 정보는 주로 병원 또는 관련 의료 기관에서 제공되는 지침을 따른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가 포함된다.

 

1. 예비 상담
1)환자의 의료 상태와 치료 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위해 의사와 상담한다.

 2)치료가 적합한지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 및 진단 절차를 거친다.

 

2. 치료 계획의 수립
 1)면역요법이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의료팀은 개별 환자의 상황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2)치료 계획은 투약 일정, 복용량, 치료 기간 등을 포함할 수 있다.

 

3. 면역세포 수집 및 처리
  1)필요한 경우, 환자로부터 면역세포를 채집하고 이를 실험실에서 배양 관리하여 치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2)이 과정은 GMP(우수 제조 관리 규칙) 인증 시설에서만 수행될 수 있다.

 

4. 치료 실시
  1)준비된 면역세포를 환자에게 투입하여 질환을 치료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킨다.
  2)치료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5. 후속 관리 및 평가
  1)치료 후, 환자의 반응과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치료 효과를 모니터링한다.
  2)필요한 경우 추가 치료나 다른 의료 조치를 계획할 수 있다.

 

 

#줄기세포 #면역세포 #세포보관 #첨담재생의료 #첨생법 #첨단재생바이오 #케이셀바이오 #GMP중앙연구소 #NK세포 #신경세포 #항체생성면역세포 #감염대응면역세포 #자가골수 #무릎연골 #케이셀바이오텍 #재생의학 #세포치료제 혁신 #NK면역세포 #줄기세포치료 #만성질환솔루션 #생명공학 #GMP기준 #오송생명과학단지 #암치료 #자가면역질환 #서울바이오텍허브 #재생의학법 #치료술개선 #미래의료 #만성질환관리 #재생의학 #세포치료제 #줄기세포연구 #자가면역질환 #GMP인증시설 #세포조작 #줄기세포보관 #웰니스피아 #헬스큐 #김위주회장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