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례자연드림파크가 농촌경제, 지역경제는 물론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구례자연드림파크는 소비자 생활협동조합인 ‘아이쿱’(icoop)이 구례군 용방면 일대 15만㎡ 규모로 조성한 국내 최초의 친환경 유기식품 클러스터로, 농촌 6차 산업의 관광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드림파크에는 현재 464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이곳에는 우리밀로 만드는 라면, 요거트, 김치, 베이커리, 한과, 빵 등 19개 공방(공장)과 유정란을 선별하는 시설, 전국 유통망과 연결되는 물류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 이 같은 생산시설 외에도 친환경 먹거리 식당, 120명이 동시에 우리밀로 빵을 만들 수 있는 체험공방 등 아이쿱 생협의 구성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도시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 4월 오픈한 이후 지난해 말까지 20개월 동안 체험시설 등을 이용한 유료 방문객만 40만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지방 또는 지역에서의 삶의 질은 인구, 재정자립도, 자치권, 지역(땅) 등 모든 측면에서 퇴보하고 있는 가운데 구례자연드림파크는 농촌 6차 산업의 모범사례일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과 지역 관광산업 성화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친환경, 농촌 6차산업 랜드마크
구례자연드림파크는 인구 2만7000여명이 거주하고 있는 전남 구례군에 조성된 농공단지로 14만8760㎡(4만5000평) 대지 위에 총 700억원의 투자로 건설됐다. 식료, 음료제조업과 물류 서비스업 등 15개 업체가 입주해 있고, 컨퍼런스룸(140명)과 교육장(60명), 세미나실(4개) 등의 교육시설을 비롯해 게스트하우스, 영화관, 자연드림휴센터, 체험관, 레스토랑, 카페, 사우나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태양열과, 지열 등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1000kW를 물류센터 및 공장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452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
.

.
구례자연드림파크에 입주해 있는 업종(업체)은 (농업법인)아이쿱양곡(도정공방, 제분공방, 발아현미), (농)쿱푸드시스템(차류, 글루텐, 감자전분), (농)아이쿱라면(라면류), (주)쿱서비스(물류, 지원센터-식당, 판매장, 카페, 영화관, 휴센터) , (농)쿱도우(생지, 만두), (농)쿱베이커리(빵류), (농)아이쿱농산(산지유통센터), (농)아이쿱청과(김치공방), (농)아이쿱축산(유정란공방, 육가공 공방), (주)맘씨(오리 육가공), (농)아이쿱양곡(유기막걸리), 비어락하우스(맥주 생산) 등이다. 구례자연드림파크는 지난해 말 기준 366억원의 매출을 달성, 협동조합이 지역사회 활성화에 어떻게 기여하는가를 모범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조합원 및 직원 등 구성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도시 소비자를 위한 문화와 견학, 체험, 볼거리를 제공해 지역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출처 : 메인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