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몸과 생활습관과의 관계

2022.12.02 20:24:43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영양이 균형 잡힌 식사,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들이 흐트러진 상태를 오랫동안 계속하고 있으면 생활 습관병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도 모르게 원래의 습관으로 돌아가 버리는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범위에서 천천히 시간을 들여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건강생활
 
사람마다 건강한 몸을 만드는 방법은 다릅니다.
비만으로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이나 그 반대로 체중이 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사람의 몸이나 상황에 맞는 건강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건강한 몸 만들기에 필요한 식사, 운동, 수면의 기본적인 마음가짐을 소개합니다.

 

식사에 대한 마음가짐

 

 

1. 가끔은 먹는 것에 대해 체크한다
필요한 양을 제대로 먹고 있는지, 영양 균형은 흐트러지지 않았는지 등 가끔 체크합시다.

 

2. 외식이 자주계속되면  그 전후 식사로 조절한다.
외식은 주의를 한다해도 칼로리 오버나 야채 부족이 되기 일쑤. 미리 외식 예정이 있을 때는 외식 전후의 식사로 균형있게 조절합시다. 단, 여행 등 조절이 어려울 때는 과식만이라도 주의하세요.

 

3. 과식을 초래할 환경을 만들지 않는다
과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사 환경에 눈을 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식품 구입부터 보관, 조리, 담기, 남은 음식, 뒷정리 등 음식과 관련된 일련의 행동 모두를 살펴봅시다.


운동에서의 마음가짐

 

1. 가끔은 보행계, 활동량계 등으로 운동·활동량을 체크한다.

일주일에 한 두번 하는 부정기 운동보다 평소의 생활을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전체 활동량으로는 에너지를 많이 소비합니다.

 

 

예를 들어, 부지런히 집안일을 하거나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오르내리기를 계단을 사용하도록 하는 등 지금의 생활 스타일 속에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기회가 없는지 체크합시다.

 

2)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스트레칭을 골고루 한다
건강 만들기에는 필요한 일이지만 부상을 방지하고 각각의 운동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라도 균형있게 실행하십시다

 

3) 내 페이스를 지키고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다
운동은 계속할 수 있어야 효과가 발휘되는 법입니다. 체력은 사람마다 다릅니다.경쟁심이나 서투른 의식, 열등감은 운동 지속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운동을 시작했는지 잊지 마십시다.


수면에서의 마음가짐

 

 

1. 수면시간을 줄이는 것을 가급적 피한다. 

직장이나 생활환경이 24시간화가 진행됨에 따라 평균 수면시간이 점차 짧아지고 있습니다. 또 수면시간을 줄여 일이나 공부나 취미에 소비하는 장면도 적지 않습니다.수면 부족은 비만이나 생활습관병 등과의 관련성도 보고되고 있습니다.일상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매일 충분한 수면을 취합시다.

 

2. 취침전에는 마음을 가라앉힌다
잠은 시간도 중요하지만 질도 중요합니다.도중에 깨어나지 않고 깊은 수면을 충분히 취할 수 있도록 취침 전에는 평온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침 전에는 휴대전화나 컴퓨터를 끄고, 방의 밝기를 낮추거나, 가벼운 독서, 조용한 음악 감상이나 스트레칭을 하는 등 나름대로의 휴식 방법을 익힙니다.

 

3) 햇빛을 충분히 받는다
아침에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도 건강으로 이어집니다. 일어나면 커튼을 열고 햇빛을 받는 것으로 체내 시계가 리셋됩니다.나아가 졸음을 유발하는 물질이 감소하고 반대로 신경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물질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것을 위해서도 햇빛을 충분히 받는 습관을 들입시다.

 

 

김동원 기자 infois@naver.com
Copyright @2004하늘문화신문.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 서울다10295 등록연월일 : 2003년 11월 07일 제호 : 하늘문화신문 발행인 : 김동원 | 편집인 : 김동원 주소 : 서울시 강동구 천호대로1139 강동그린타워 11층 R1135 발행연월일 : 2004년 03월 05일 전화 : 02-6414-3651 팩스 : 0505-300-3651 copyright c 2004 하늘문화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