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한그릇 소주 한잔 하고 싶다", "부모님 산소 찾아 뵙고 절하고 싶다." "바다에 가고 싶다"

2022.11.05 17:27:34

221시간 극적인 구조 순간 '고생했다, 수고했다' 부등켜 안고 울어 

"나오니까 좋네요. 갱도 안에서 서로 달래고 위로하고 그렇게 시간을 보냈어요."

 

지난달 26일 경북 봉화 광산 사고로 지하 갱도에 고립됐다 221시간만에 '기적의 생환'을 한 박정하(62) 씨는 구조 뒤 입원해 있던 안동병원에서 5일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당시 상황을 담담하게 전했다.

선산부(작업반장) 박씨는 후산부(보조 작업자) 박모(56) 씨와 함께 지하 190m의 갱도에 고립돼 있었다.

 

작업반장 박씨는 "처음 사고가 났을 때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 줄은 상상도 못 했다"며 "많은 분께서 힘 써주시고 응원해주셔서 이렇게 살아남을 수 있었다"고 구조 당국과 국민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그는 "뭘 해보든지 해보면 길은 있을 것이란 희망을 계속 가지고 (매몰된) 갱도 안을 돌아다녔다"며 "둘이 똑같이 한마음 한뜻으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 조금이나마 희망을 줄 수 있었다는 데서 저 역시 감사하다"며 "정부 기관에서 협조해주시고,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데 다시 한번 감사하고, 저희를 응원해주고 성원해주신 많은 분께도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거듭 감사 말을 전했다.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조장인 박 씨는 ‘갱도에 갇혀 있을 때 뭐가 제일 드시고 싶었냐?’는 물음에 “밥 한그릇 먹으며 소주 한잔하고 싶다”고 했고, 보조 작업자 박 씨는 “콜라와 미역국”이라고 답했다.

 

또 ‘구조 이후에 무엇을 하고 싶었냐?’고 묻자 조장 박 씨는 “부모님 산소를 찾아뵙고 절을 드리고 싶다”고 했고, 보조 작업자 박 씨는 “바다에 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 지사는 "고립된 분들이 버텨냈고 현장에 있는 분들이 24시간 쉬지 않고 구조해 무사히 돌아오셨다"고 광부들과 구조에 힘쓴 이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극적인 구조순간 
'고생했다, 수고했다' 부등켜 안고 울어 


"광산 직원들의 외침이 들리던 곳에 도착하자 구조작업을 하던 직원들과 고립됐던 작업자 두 명은 서로 '고생했다, 수고했다'고 말하며 부둥켜안고 울고 있었다."

221시간만의 '기적의 생환' 첫 순간을 방 팀장은 이렇게 전했다.


방 팀장은 5일 연합뉴스에 구조 당시를 떠올리며 "막혀있던 갱도에 4일 오후 10시 40분께부터 공간이 생겼다"면서 "(구조작업을 하던) 동료 직원이 먼저 공간을 넘어서 안으로 들어 갔다"고 했다.

맨 앞에 있던 작업자가 "00형, 00형"이라며 생존자들의이름을 외쳤다.

 

방 팀장은 구조자들을 처음 만나을 때를 "의식이 명료하고 다들 건강해 대단한 상황이라고 느꼈다"고 돌이켰다.

 

방 팀장은 "당시 (구조대원이) 모두 흩어져 있어서 앞쪽에 있던 제가 먼저 가봤다"면서 "(고립자들을 만난 뒤) 나오지 마시라, 안정을 취하시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구조된 현장이 고립된 재난 상황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특이한 경우'로 처음 봤다"고 설명하며 구조상황이 일단락된 뒤 다른 대원을 불러 현장을 다시 촬영했다고도 덧붙였다.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구조 당시 생존자들은 사방에서 갱도들이 모이는 인터체인지 형태의 원형 장소에 비닐로 천막을 치고 모닥불을 피워놨던 상황이었다. 바닥에는 물에 젖지 않게 패널도 깔려 있었다.
 

 공식 제공

 

 

 

김동원 기자 infois@naver.com
Copyright @2004하늘문화신문.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 서울다10295 등록연월일 : 2003년 11월 07일 제호 : 하늘문화신문 발행인 : 김동원 | 편집인 : 김동원 주소 : 서울시 강동구 천호대로1139 강동그린타워 11층 R1135 발행연월일 : 2004년 03월 05일 전화 : 02-6414-3651 팩스 : 0505-300-3651 copyright c 2004 하늘문화신문 All rights reserved